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녹십초요양병원 소식

녹십초요양병원 소식

녹십초요양병원 소식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주치의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뇌졸중"
작성자

녹십초요양병원 (ip:) 조회수 :518

작성일 21.11.1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흠.. 이정도면 motor grade3(운동능력3) 밖에 안나오겠는데. 어떤 운동을 하셔야하나.”

 오늘 다리 들기 능력이 5점 만점 중 3점정도 나오는 환자가 오셨습니다. 5점 만점이라는 건 내가 맘대로 들 수도 있고 힘껏 차기도 가능한 그야말로 정상상태의 운동능력을 말합니다. 힘이 없는 느낌은 있지만 마음대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면 4점, 간신히 들어올리는 정도만 가능하다면 3점 정도입니다.

 지금 입원한 이 환자분은 뇌경색으로 한쪽에 마비가 생겨서 입원하신 환자입니다. 한쪽 팔과 다리의 운동능력이 grade3~4 정도이며, 움직이기는 하지만 걷기도 아직 어렵고 마비가 있는 팔을 이용해서 세수를 하거나 목욕을 하고 옷을 혼자서 갈아입기는 좀 어려운 상태이십니다. 


 대부분의 환자 분들은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생기기 전까지 매우 건강한 생활을 하다가 병이 발생해서 하루아침에 혼자 움직일 수 있는 자유를 잃어버린 채  병원을 찾아옵니다. 

 사실 저도 제가 신경과 의사를 하기 전에는 이런 신체의 부자유스러움이란 것은 전혀 제 주변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살았지요. 

 의사를 하면서 좋은 점 중에 하나는 아픈 환자들을 보면서 새삼 우리가 가지는 건강한 몸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를 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례의 환자분도 당뇨나 고혈압 등으로 소소하게 약은 어느 정도 복용하고 계셨지만, 생각지도 못한 뇌경색으로 인해 하루아침에 움직일 수 있는 자유를 박탈당할 것이란 건 모르고 사셨겠지요. 뇌경색 이후 불안하고 우울해 하는 환자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삶을 잃어버린 느낌으로 밤에 잠을 못 주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구요. 

 하지만 의사로서 해드리는 일이 그런 환자분들, 미처 예측하지 못한 질병으로 자유를 잃어버린 분들이 다시 일어 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일이므로 그분들의 불안과 우울을 최대한 낮춰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례의 환자분께서는 열심히 운동하면서 힘이 없어진 다리에 힘이 돌아올 수 있도록 재활치료 스케줄을 짜고, 한의사 선생님과 연계해서 침 치료로 마비가 있는 다리에 자극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자분! 다리를 백번 움직일 때 마다 죽어버린 뇌세포가 1개씩 재생되요!! 우리 하루에 뇌세포 3개씩만 재생시켜 봅시다!! 자 다리들기 해볼거예요! 하나! 둘! 셋!”

뇌경색과 뇌출혈 같은 질환의 총칭인 “뇌졸중”은 발견이 되었다고 해서 그걸로 끝인 질환이 아닙니다. 노력하고 운동하면 내 몸의 자유를 처음보다 조금씩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힘차게 환자 분들과 함께 운동을 하며 하루를 마무리 해봅니다.





 뇌졸중은 뇌혈류 이상으로 인해 갑작스레 유발된 국소적인 신경학적 결손 증상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뇌졸중은 증상에 대한 용어로서, 의학적인 질병으로 칭할 때에는 뇌혈관 질환( cerebrovascular accident, 줄여서 CVA)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뇌경색과 뇌출혈 두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대한뇌졸중학회에서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환자의 98%가 편측마비(hemiplegia), 언어장애, 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때문에 병원을 찾는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뇌경색의 경우는 3시간 이내에 병원을 찾아야 막힌 혈관을 뚫어야 증상이 진행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정상화 되지 않아 뇌세포가 괴사되는 경우 사례에서 나온 증상들이 평생을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가장 좋은 치료는 미리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즉 혈압 관리, 금연, 체중 관리,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낮추기, 운동 등이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